컴퓨터에 쌓여가는 문서들을 저장/보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Google Drive, Dropbox, Onedrive가 있다. 그동안 동기화가 편리하고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한 Google Drive을 활용해왔는데, word excel ppt
문서의 경우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에디터를 이용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공유 기능이 탁월한데 큰 딜레이 없이 동시에 한 문서를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어서 주로 사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글 hwp 문서의 경우 온라인 상에서 수정하지 못하고 다운받은 뒤 수정 후 다시 업로드하는 방법을 사용해야했는데, 간단한 수정할 때에 매우 불편하게 느껴졌다. 만일 기존의 컴퓨터가 아닌 환경에서 문서를 이용하는데, 그 pc에 한글과컴퓨터가 깔려있지 않다면 실행시킬 수 없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동안 한컴에 대해 온라인 에디터 제공의 수요가 있어왔는데, 드디어 한컴오피스 Web
이라는 이름으로 온라인 에디터가 공개되었다. 아직은 단축키 일부가 되지 않기에 기존 한컴 기능의 포텐셜을 사용하진 못하지만, 특유의 뛰어난 표 기능은 그대로 구현되어 있어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물론, 폰트 제한이나 어느 정도 제약이 있긴 하지만 차후 더 개선될 것으로 기대해본다.
간단한 프로젝트 파일들은 구글 드라이브보다는 네이버 MYBOX에 저장하는 편인데, 오랜만에 들어갔다가 한컴오피스 Web이 네이버 마이박스 상에서 실행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단순히 한글 파일을 업로드만 해도 바로 수정 가능해서 간단한 편집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다. 이런 변화 너무 마음에 들어!